부동산투자 지식/부동산투자강좌

[고급 4-2강] 단독주택 투자 상식 – 인근지역 점검 및 투자 유의사항

세계사이버대학 부동산금융자산학과 2019. 2. 13. 14:09

3. 주변지역 점검사항

 

먼저, 도로나 교통조건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의 통학거리는 도보로 15분 정도, ·고등학교는 30, 대학교는 승차시간을 합하여 1시간 이내가 적당합니다. 또한 도로는 집 앞까지 자동차가 진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인근지역의 생활편의를 위한 상가나 공공시설 등의 정비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등 교육시설과 병원과 같은 의료시설, 기타 문화시설과 구매시설 등 가족생활에 필수적인 시설들이 주변에 어느 정도 정비되어 있어야 하며, 가능한 한 도보로 통행이 가능한 거리(700미터 내외)에 위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공해시설이나 위험시설, 혐오시설, 유흥가 등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며, 고압선이 통과하는 집은 잘 팔리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환경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사회적 환경도 알아봐야 합니다. 그 지역 주민들의 직업이나 지위, 소득수준 등은 그 지역의 사회적 환경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기타 경사지에 축대를 쌓아 건축한 대지의 경우에는 축대 붕괴의 위험성을 점검해야 하며, 후미진 위치에 있는 주택의 경우에는 범죄 발생의 가능성을 점검해야 합니다.

 

참고 : 주변지역에 대한 점검사항들은 제2강 아파트투자상식 중 "좋은 아파트단지 선택"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림] 단독주택 점검 개념도



 

4. 단독주택용지 구입 시 주의사항

 

단독주택용지를 구입할 경우에는 반드시 등기부등본과 토지대장, 지적도와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발급 받거나 열람해야 합니다. 이들 대장에는 해당토지의 위치, 면적, 권리관계, 토지의 형태 등 기본적인 사항과 주택건축의 제한사항들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 확인서에는 건축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도로관계나 건축제한 관계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해당 대지의 면적이나 방향 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독주택 용지는 건물의 2배 내지 3배정도가 적당하며, 대부분의 서민용 단독주택 용지는 6070평 정도입니다. 기타 일조권, 계절풍 등을 감안해서 약간 높은 언덕에 위치한 것이 최상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때 대지는 남측으로 5-6도 정도 경사진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택용지의 접면도로는 남측에 있는 경우 햇볕이 잘 들어와 좋기는 하나 소음이나 먼지로 인해 생활에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타 접면도로의 향은 동측, 서측, 북측의 순서로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택용지로서의 대지는 정사각형이 무리가 없으며, 웬만한 직사각형도 괜찮은 편입니다. 만약 대지의 넓이가 작은 경우라면 동서로 긴 것이 각 방마다 통풍과 일조권 측면에서 유리하고, 대지가 큰 경우에는 남북방향으로 긴 것이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 수 있어서 좋습니다.

 

세 번째로 주택용지는 주택이 건축되어야 하므로 지반이 튼튼해야 합니다. 지반이 확실하지 않으면 건축한 다음에 지반침하가 되는 경우가 있어 집이 기울거나 벽에 균열이 생길 염려가 있습니다. 특히 호수나 바다 등 수면을 매립한 택지에는 이러한 점에 더욱 주의해야 하며, 쓰레기를 매립해서 조성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기타 점검사항

 

상당수의 단독주택은 전세 입주자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만약, 구입할 주택 전세입주자가 있으면 집주인의 말만 믿지 말고 세입자들을 직접 만나, 전세기간이나 금액과 전세조건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세입자의 처리문제도 거래 계약서에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정원수와 정원석, 샹들리에 등 고가의 시설물이 있는 경우 소유관계를 거래이전에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독주택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비해 환금성이 매우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여러 사람이 살도록 설계된 다가구 단독주택은 많은 물량이 시장에 매물로 나와 있으나 실수요자들이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와 같이 단독주택은 아파트에 비해 환금성이 낮으며, 부동산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가장 먼저 아파트 가격이 상승한 이후에 뒤따라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독주택에 투자를 할 경우에는 전체 부동산 경기의 흐름을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특히, 대부분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자들은 아파트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단독주택을 찾는 사례가 많은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