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투자 지식/부동산투자사례

[사례1-5] 공동투자를 통해 부동산투자에 성공한 사례

세계사이버대학 부동산금융자산학과 2018. 6. 11. 04:11

사례 소개
 
평범한 직장인 박노후는 노후 생활에 대비하기 위하여 부동산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공부도 할 겸해서 쉬는 날에는 여기저기 부동산을 보러다니고 신문이나 잡지 등에 나온 부동산 관련된 기사는 가리지 않고 스크랩을 했다. 부동산, 아파트, 주택, 개발, 간접투자, 공동투자, 개발이익 등 알기 어려운 용어들과 씨름을 하는 과정에서 6개월 지나서부터는 나름대로 부동산에 대한 감각이 생겼다.
 
199911월 경 박노후는 일산구 법곳동 소재 관리지역 토지 답() 500평이 평당 45만원에 나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으나 고양시가 발전하면 틀림없이 풀릴 것이라는 생각에 구입하려 했으나 총액이 22,500만원으로 자신이 보유한 자금이 부족했다. 차라리 다른 것을 찾아볼까도 생각했지만 포기하기에는 아까워 고민하다가, 평소부터 부동산투자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이던 회사동료 신래해에게 얘기 했더니, 자신도 한 1억 정도 현금이 있으니 공동으로 투자하자고 한다. 공동투자라는 것이 조금 꺼려지기는 했으나 투자금을 반반씩 대기로 하고 신래해와 함께 24천만원에 토지를 구입했다.
 
박노후가 구입한 직후 토지에 인접한 일산구 대화동 주변에 종합병원과 종합운동장, 농수산물센터 등 건설계획이 발표되거나 시행되어 2002년에는 지가가 평당 200만원으로 상승했다. 더 가지고 있으면 좋겠지만 신래해와 토지를 매각하기로 합의하고 매각 자금으로 자녀들의 유학자금을 마련해 자녀들을 캐나다로 유학보냈다.

토의 과제

1. 박노후의 부동산투자 방식은 일반적인 투자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부동산투자 방식은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해설 및 조언
 
부동산투자는 그 방식에 따라 각각 다른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 방식마다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으므로 부동산투자자는 자신의 투자목적과 자금 계획 등을 고려하여 투자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부동산투자는 자신이 직접 부동산을 선택하고 분석하여 매입하는 직접투자와 투자 전문가에게 맡기는 간접투자로 구분할 수 있다. 박노후의 투자는 직접투자방식에 포함된다. 직접투자방식은 투자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기는 하나 간접투자방식에 비해 자신의 투자 목적에 알맞은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으며 투자 계획의 수립이나 실행에 대한 제약이 적은 장점이 있어 대부분의 부동산투자는 직접투자방식을 선호하게 된다.


 [그림] 부동산투자 방법 구분 사례


직접투자는 투자에 참여하는 사람이 1인이냐 혹은 2인 이상이냐에 따라 단독투자와 공동투자로 구분된다. 박노후의 경우 공동투자로서 성공한 사례이나 신래해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간접투자는 자금이 적게 소요되고 투자의 위험이 분산되는 장점도 있다. 특히 간접투자는 박노후의 경우와 같이 자본소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는 금지되어 있다.
 
부동산투자는 투자 수익의 획득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박노후의 경우 대표적인 자본수익을 획득하는 방법에 포함된다. 자본수익을 획득하는 방법은 가치가 상승할 부동산을 구입하는 경우와 낮은 가격으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방법, 부동산을 개발하여 가치를 높이는 방법으로 구분되나, 박노후의 경우에는 이들 중 가치가 상승할 부동산을 구입한 경우로 분류될 수 있다.
 
기타 투자 수익의 획득 방법에는 부동산을 임대하거나 직접 이용하여 소득수익을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 자본수익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위험이 높으나 관리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반면에 소득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으나 관리에 대한 노력 등이 필요한 문제가 있다.
 
부동산투자는 투자 대상물의 종류에 따라 토지투자와 건물투자로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박노후의 투자는 토지투자에 포함되는 것으로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토지투자에서는 소득수익이 발생되기 어려우나 건물이 없어 환금성이 높은 장점도 있다. 반면에 건물투자는 소득수익이 발생되나 건물이 건축되어 있어 토지보다는 환금성이 낮은 것이 일반적이다.
 
투자 대상 부동산의 취득방법에 따라 부동산투자를 구분할 경우 소유권을 취득하는 매수방식과 분양방식, 공매 방식이 있고, 임차권 등 사용권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구분된다. 부동산투자에서 가장 일반적인 부동산의 취득방법은 박노후와 같은 매수방식이다. 부동산투자에서는 취득 방법에 따라 취득의 절차나 법률관계 등이 많은 차이가 있다.
 
기타 부동산투자는 지역이나 규모(면적, 가격대) 등에 따라 구분되기도 한다. 지역의 선택은 부동산투자자의 대상 부동산 조사나 관리의 편리성에 영향을 미치며, 규모는 자금계획에 영향을 미친다.